가슴통증(관상동맥질환)

가슴통증 또는 흉통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가슴부위에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가슴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원인은 매우 다양하여 심장질환에 의한 가슴통증과 심장 이외에 의한 원인으로 나눕니다. 하지만 심장 이상에 의해 유발되는 가슴통증은 위험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세세한 문진을 하고, 심장에 대한 검사를 먼저 받게 됩니다. 가슴통증의 원인이 심장질환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밝히고 난 후에 다른 원인을 찾습니다.

심장에 의한 흉통

• 허혈성 심장병
  • 심장판막질환
  • 폐색전증(폐동맥이 막히는 질환)
  • 대동맥협착·파열
  • 심근병증
  • 부정맥

심장 이외에 다른 원인 의한 흉통

• 역류성식도염
  • 불안증
  • 스트레스
  • 심장 이외의 가슴 쪽에 위치하는 해부학적 구조들의 이상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협심증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동맥경화증, 혈전 등과 같은 병변으로 인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면 심장 혈액 공급에 문제가 생깁니다. 평상시 안정상태에서는 심장의 기능이 왕성하지 않아 관상동맥이 좁아져 있거나 부분적으로 막혀 있더라도 혈액 공급에는 큰 문제가 없어 이때에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심장이 바쁘게 움직여야 할 상황에서는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혈액이 공급되어야 하는데, 이때 좁아져 있는 관상동맥으로 필요한 혈액량을 공급할 수 없어 심장근육에 혈류와 산소 공급이 부족하게 되고, 그 결과 가슴통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협심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심근경색증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은 심장근육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여 심장의 기능을 유지하게 합니다. 심근경색증은 심장 혈관이 혈전(혈관 속 피가 굳어진 덩어리)으로 인해 갑자기 막히면서 심장근육이 손상을 입는 상태를 말합니다. 갑작스러운 혈액 공급의 중단은 심장근육을 손상시켜 가슴통증, 심장수축기능의 저하, 부정맥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게 되며, 환자의 3분의 1은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사망하고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더라도 5~10%는 사망하는 무서운 병입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위험인자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고혈압
  • 당뇨
  • 고지혈증
  • 동맥경화증
  • 만성신장질환
  • 흡연
  • 비만
  • 가족력

가슴통증 증상으로 병원에 가면 어떤 검사를 받나요?

가슴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심장 이상에 의한 것인지 그 외의 다른 원인인지 분별하기위해 세세한 문진 후 필요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검사들을 진행하게 됩니다.

• 문진: 통증 양상, 지속시간, 부위, 유발 인자, 가족력
  • 심전도
  • 심근효소 혈액검사
  • 흉부 X-ray
  • 심장초음파
  • 대동맥 등의 혈관검사
  • 운동부하검사
  • 24시간활동심전도(홀터검사)

가슴통증 어떻게 치료하나요?

가슴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히 진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심장과 심장 이외에 의한 흉통인지를 감별하고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합니다.

어떤 증상이 있으면 응급진료가 필요한가요?

심장 이상에 의한 가슴통증은 위험하기 때문에 5분 이상 통증이 지속되면 응급실로 가셔서 통증에 대한 진단과 그에 상응하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갑자기 시작된 매우 극심한 흉통, 심장 질환의 병력이나 가족력, 의식의 변화, 호흡곤란, 심한 어지럼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119 또는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가까운 응급실로 가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