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 lab & Clinic 스킵네비게이션

병원소식

공지사항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수
[제이비내과] 심근경색, 혈전증, 심근효소 검사기기 도입 제이비내과 2019.07.26 15669


제이비내과] 심근경색, 혈전증, 심근효소 검사기기 도입

 


pathfast.png

 

 

제이비내과는 심장질환의 정확하고 신속한 판단과 예후예측을 위해 심장효소검사기기인 PATHFAST를 도입하였습니다.

이 기기는 심근경색 조기진단에 이용 되는 CK-MB, 심근손상 검사 표지자인 Troponin I, 심근경색증의 합병증으로 심부전증 및 심장과 순환계에 영향을 주는 질환들을 검사하는데 사용되는 NT-proBNP 를 검사하는 장비 입니다. 

다음은 검사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검사항목을 보시고 검사를 받기 원하시는 분들은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CK-MB

급성 심근경색의 조기 진단에 이용되는 CK-MB는 흉통 발생후 3-8시간 이내의 심근 세포 손상을 반영하며(60%), 12-24시간에는혈중 최고치를 보이고(100%), 48-72시간이 경과하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증상 후 12-48시간 사이에 심근 경색을 진단할 수 있는 가장민감한 지표입니다.

심근경색이 심하면 심할수록 CK-MB가 혈액 속으로 많이 분비되어 CK-MB가 높게 측정됩니다. 급성 심근경색 발생 후 CK-MB가 최고치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보아 혈전으로막힌 관상동맥이 뚫렸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즉, 관상동맥이 혈전으로 완전히 막힌 채 뚫리지 않으면CK-MB가 약 하루 만에 혈액 속에 가장 높게 측정됩니다. 하지만 저절로 또는 혈전용해제나경피적 관동맥 풍선성형술을 하여 관상동맥이 빨리 뚫린 경우는 CK-MB가 혈액 속에 빨리 분비되어 12시간 이내에 최고치에 도달합니다.


그러나 심근 이외의조직에도 존재하며, 72시간 후면 거의 소실되기 때문에 진단에 이용할 수 있는 기간이 짧습니다. 골격근 질환, 특히 Duchenne형근이영양증에서 CK-MB는 CK-MM과 같이 증가합니다. 혈전 용해제 치료 후 CK-MB 유출 속도는 재관류 상태와 밀접하게연관됩니다.

 

(2) Troponin I (트로포닌)

 

심장근원섬유(myofibril)는 actin, myosin, tropomyocin과 troponin 복합체로구성되어 있습니다.
Troponin 복합체는 횡문근의 수축단백으로 tropomyosin과 더불어 근육수축을조절하는 단백이며, 성분과 기능이 각기 다른 troponin T(TnT), troponin I (TnI), troponin C (TnC)의 세 가지 subunit로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상인의 혈중에는 거의 검출이 되지 않으나 세포막이 손상되면 혈중으로 유리되어 큰 폭으로 상승합니다.심근과 골격근의 troponin 간에 아미노산 조성상 차이가 있어 면역학적으로 구별이 가능하므로심근 손상에 특이적인 검사 표지자입니다.

 

(3) NT-proBNP (나트륨이뇨펩타이드)

 

심근경색 등이 심하면 심부전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진단하고또 얼마나 심한지를 평가하는 유용한 혈액 검사입니다.

심장은 정상적으로 BNP와 NT-proBNP를소량 생산하여 혈액으로 방출됩니다. BNP나 NT-proBNP 모두주로 심장의 좌심실(심장의 주요 펌프실)에서 생산되어서 혈액량을조절하고 심장이 몸 전체에 혈액을 내보내는 작업을 도와줍니다.

심근경색증이 발생하여 심부전증 합병증이 생기게 되면 혈액의 BNP나 NT-proBNP의 농도가 크게 증가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심부전뿐만 아니라 심장과 순환계에 영향을 주는 다른 질환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TOP